민원서비스에 대한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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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에 접수되는 민원은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시민이 제출하는 민원을 청원과 진정으로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청원은 의회의원의 소개를 얻어 제출하는 민원이며, 의원의 소개가 없는 민원은 그 형태나 명칭에 관계없이 진정으로 접수하여 각각 다른 절차에 따라 처리합니다. 따라서 친정은 달리 인터넷민원 접수창구를 통해서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사항에 대하여 민원을 제출할 수 있습니까?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이면 어떠한 내용이라도 청원이나 진정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ㆍ불법ㆍ부당한 권한행사에 의한 피해의 구제 
ㆍ공무원의 비위 시정 또는 공무원에 대한 징계나 처벌의 요구 
ㆍ조례ㆍ규칙의 제정ㆍ개정 또는 폐지에 관한 건의 
ㆍ공공의 제도 또는 시설의 운영 
ㆍ기타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

다음과 같은 사항을 내용으로 하는 민원은 접수하지 않습니다.

ㆍ재판에 간섭하는 것 
ㆍ국가원수를 모독하는 것 
ㆍ의회의장 및 의원을 모독하는 것 
ㆍ동일인이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2건이상 제출하였을 때 후에 제출한 것 
ㆍ민원인의 주소ㆍ성명 및 민원의 내용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